Term-Project 제안서
2017103733 소프트웨어융합학과 우수진
이름 : 자율주행자동차 사고방지 소프트웨어
사용도구 : ultrasonic distance sensor, RC카, 아두이노 키트
목표 : 사고방지 소프트웨어를 통해 차량간격이 적정 간격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충돌사고와 이로 인한 인명피해 등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.
영감 : “고속도로에 자율주행 자동차가 달리고 있을 때 뒤차와의 간격이 가까워지면 앞서가던 자동차는 거리 유지를 위해 속도를 높인다. 같은 시각 뒤차는 앞차와의 충돌 위험을 줄이기 위해 속도를 줄인다. 이로써 두 자율주행 자동차 사이의 간격이 벌어지자, 그 사이에 또 다른 차량이 끼어든다. 이 차선 변경으로 인해 이번에는 세 차량 모두가 속도를 변경하는 상황이 벌어진다. 문제는 고속도로에 이 세 차량만 주행 중인 것이 아니며, 그 앞뒤, 좌우로 다른 여러 자동차들이 달리고 있다는 점이다.” 이 글을 보고서 적정 차량간격유지를 위해 최소한의 차량의 속도변화를 줄 수 있게되면 에너지 등 여러방면에서 효율적일 것 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.
원리 : 한 자율주행자동차가 도로를 달리고 있을 때 앞뒤로 두 대의 차량이 있다고 가정한다. 이때 가운데 자율자동차는 센서를 통해서 거리를 받는다. 즉, 앞뒤 간격을 초음파 센서를 통해 수집하고 이를 2로 나누어 적정 간격을 유지하게 된다.
한계점 : ultrasonic distance sensor의 distance range는 2cm to 400cm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상황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distance range가 더 큰 센서가 요구될 것이다. 또한 실질적으로 자율주행 시에는 세대 이상의 차량이 나란히 있는 경우가 훨씬 많을 것이다. 따라서 이때 어떤 차량의 속도를 조절해야 최소한의 차량의 속도변화를 주게 되는지에 대해서는 더 복잡한 과정이 요구될 거라 생각한다. 뿐만아니라 실제 도로에서는 자율주행 자동차와 인간이 컨트롤하는 자동차가 뒤섞이게 될것이다. 이 경우에는 더욱 복잡한 케이스까지 다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.
참고 문헌 :